복지관소개윤리경영이란?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고객에게 감동을’이라는 기관 모토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리경영은 왜 필요할까?

최근들어 유행처럼 영리기업에서 윤리 경영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업에 있어 윤리는 2차적 수단에 머무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공적재원에 의해 운영되어지고 있는 우리와 같은 사회복지 기관에서는 ‘윤리'라는 것이 근본이며, 전부라고 표현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사회복지의 특성상 대부분의 서비스가 대인 서비스로 구성되기 때문에 윤리적인 경영과 직원역량이 서비스의 품질로 직결되고, 기관에 대한 만족도 나아가 우리나라 전반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질과도 연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저희는 막연하던 사회복지 윤리 경영의 실체를 알고, 직원 및 고객 모두가 공감대를 형성하여,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윤리경영 실천목표

단계

1

1단계 (2008년)

2

2단계 (2009년)

3

3단계 (2010년~현재)

성과목표

1

윤리경영 도입

2

윤리경영 정착

3

윤리경영 확립

중점사항

1

직원 및 이용자의 윤리경영 공감대 형성

2

지속적인 교육지원을 통한 체계화 노력

3

윤리의식 성장을 통한 자율적 과업 수행

성과

1

윤리경영 선도 기관으로서 모범적 실천 모델 제시

우리복지관 윤리강령

윤리(倫理, morality)란 사전적인 의미로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 기준' 등을 일컫는데 이런 윤리적 도리와 규범을 통한 경영을 윤리 경영이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이렇듯 명확한 의미를 나타내고 있지만, 세상일이 다 그러하듯이 우리 삶에서 윤리적인 삶과 그렇지 않은 삶을 구별하기란 그리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흔히들 윤리적인 삶은 특정한 사람만이 행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윤리 경영 실천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거창하고 어려운 일들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는 상식적인 경영(누구나 알고 당연시 여겨지는 것들)을 통하여 모든 고객과 직원이 합의하고 만족할 수 있는 사회복지를 선도하는 앞선 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